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기업 고르는 기준

by Yoon_estar 2023. 11. 28.
728x90
반응형

1. 개요

사람마다 개인이 원하는 기업을 고르는 기준이 있을 것이다. 나는 1. 직무연관성, 2. 앞으로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여부, 3. 연봉, 4. 거리 순으로 고려하여 기업을 선택하였다.

2. 취준생이 가장 궁금할 이야기

나도 그랬고 취준생이 가장 궁금할 이야기는 본인이 지원한 회사가 괜찮은지, 본인이 합격한 회사가 갈만한 지가 가장 궁금할 것이다. 커뮤니티에서 물어보니 그 회사에 다니는 사람도 있고 해서 어디서 함부로 물어볼 수도 없을 노릇이다.
최대한 괜찮을 기업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공개하려고 한다.
 

1. 면접은 무조건 가봐라
2. 하는 직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물어봐라
3. 잡플래닛 평점 + 회사의 재무제표 + 회사 사이트를 분석해라
 
 

크게는 4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다.
 

1. 면접은 무조건 가봐라

회사가 어떤지 제일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면접을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을 가보기 전까지는 우리는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분위기가 어떤지, 회사 인프라는 어떤지, 등 가보기 전까진 모르는 것이다. 아무리 여기저기 리뷰들을 본다고 해도 내가 직접 보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서류가 합격했는데 긴가민가하다면 무조건 면접을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2. 하는 직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물어봐라

면접에 가면 이제 면접관이 나에게 질문들을 하고, 나도 회사에 궁금한 점을 말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다. 이 때 궁금한 점을 다 물어보면된다. 워라밸, 급여 등 돈에 관련된 것들은 나중에 인사팀하고 이야기하면 자세하게 알려주니 굳이 면접에서 물어 볼 필요는 없다.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가지게 할 수도 있고 나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질문들을 추려보겠다.
1. 회사의 사업에 대한 질문(적절한 칭찬을 섞어가면서 내가 이 정도로 아는 데 더 자세히 알고 싶다라는 자세로 물어보기)
2. 일하는 방식(외근, 출장, 교대근무 등)
3. 업무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지(업무에 대한 공부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 오히려 적극 지원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엔지니어 직무인데 공무원 준비를 한다고 하고, 당장 백엔드 개발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회사인데 백엔드를 공부하고 싶다는 등 상식에 벗어난 공부는 당연히 물어보지도 말길....)
4. 내가 입사하게 되면 어떤 교육을 받는지
5. 입사하게 되면 어떤 프로젝트들을 경험할 수 있는지 
등 적극적이고 항상 배우겠다는 자세로 물어보면 면접관들께선 좋아하신다.
 

3. 잡플래닛 평점 + 회사의 재무제표 + 회사 사이트를 분석해라

회사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제일 많이 하는 것이 취업 사이트들을 통해 그 기업에 대한 리뷰들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들도 1차적으로 회사를 거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기업 리뷰에 너무 의존하지말고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에 대한 본인만의 기준이 있으면 가장 좋고 그 다음은 회사의 사이트 분석과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이다.
회사의 사이트를 들어가면 회사의 소개부터 회사가 보유한 기술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때 회사가 보유한 기술이 중요하다. 그냥 다른 기업의 기술을 따와서 제품 납품만 하는 회사라면 커리어적으로 발전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회사에서 내세울만한 자체 솔루션이 있다면 나의 커리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회사의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이유는 회사의 미래 가치 판단에 있다. 규모가 작더라도 꾸준히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면 그 기업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반면 기업의 규모는 나쁘지 않은데 매출이 제자리 걸음이라면 현 시스템에 안주하여 내가 들어가서 커리어적으로 발전이 없을 수도 있다는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러한 기준을 갖고 회사를 찾았다.
다행히도 기업을 상대로 일을 하시는 아빠와 같은 직종에서 일하시는 이모부가 계셔서 기업 선별에 도움을 받긴했지만 위의 3 가지를 유의하고 기업을 찾는다면 좋은 기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취업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소개서  (0) 2023.11.28
취업 준비를 하며 느낀 점  (0) 2023.11.28
면접(2)  (0) 2023.11.28
면접(1)  (0) 2023.11.28
포트폴리오 및 기술 명세서 작성  (0) 2023.11.28